[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 빈 생명주기 콜백
인프런 김영한님 스프링 핵심 원리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입니다.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인프런 | 강의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 강의 소개 | 인프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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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 생명주기 콜백 시작
데이터베이스 커넥션 풀이나, 네트워크 소켓처럼 애플리케이션 시작 시점에 필요한 연결을 미리 해두고, 애플리케이션 종료 시점에 연결을 모두 종료하는 작업을 진행하려면 객체의 초기화와 종료 작업이 필요하다.
스프링을 통해 초기화 작업과 종료 작업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예제로 알아본다.
외부 네트워크에 미리 연결하는 객체를 하나 생성한다고 가정한다. 이 NetworkClient는 애플리케이션 시작 시점에 connect()를 호출하여 연결을 맺고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되면 disConnect()를 호출하여 연결을 끊는다.
이러한 NetworkClient class를 만들어 놓고 Test를 진행한다.
public class NetworkClient {
private String url;
public NetworkClient() {
System.out.println("생성자 호출, url" + url);
connect();
call("초기화 연결 메시지");
}
public void setUrl(String url) {
this.url = url;
}
// 서비스 시작 시 호출
public void connect() {
System.out.println("connect : " + url);
}
public void call(String message) {
System.out.println("call : " + url + " message : " + message);
}
// 서비스 종료 시 호출
public void disConnect() {
System.out.println("close : " + url);
}
}
객체 생성 이후 setUrl로 url을 넣어주기에 url의 결과는 null 이 나온다.
public class BeanLifeCycleTest {
@Test
public void lifeCycleTest() {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 ac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LifeCycleConfig.class);
NetworkClient bean = ac.getBean(NetworkClient.class);
ac.close();
}
@Configuration
static class LifeCycleConfig {
@Bean
public NetworkClient networkClient() {
NetworkClient networkClient = new NetworkClient();
networkClient.setUrl("http://hello-spring.dev");
return networkClient;
}
}
스프링 빈은 이러한 라이프 사이클을 가진다.
객체 생성 => 의존 관계 주입
따라서 초기화 작업은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된 후에 진행해야한다. 그런데 이를 개발자가 어떻게 알 수 있나?
스프링은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되면 스프링 빈에게 콜백 메서드를 통해서 초기화 시점을 알려주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스프링은 스프링 컨테이너가 종료되기 직전에 소멸 콜백을 준다.
스프링 빈의 이벤트 라이프사이클
스프링 컨테이너 생성 => 스프링 빈 생성 => 의존관계 주입 => 초기화 콜백 => 사용 => 소멸 전 콜백 => 스프링 종료
참고 : 객체의 생성과 초기화를 분리하자. 생성자는 필수 정보를 받고, 메모리를 할당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책임을 갖는다. 초기화는 어떻게 생성된 값을 활용하여 외부 커넥션을 연결하는 등 무거운 동작을 수행한다. 따라서 둘을 명확하게 나누는 것이 유지보수에 좋다.
스프링은 3가지 방법으로 빈 생명주기 콜백을 지원한다.
1. 인터페이스
2. 설정 정보에 초기화 메서드, 종료 메서드 지정
3. @PostConstructor, @PreDestroy 어노테이션 지원
인터페이스 InitializingBean, DisposableBean
초기화, 소멸 인터페이스 단점
- 이 인터페이스는 스프링 전용 인터페이스이며 이 코드는 스프링 전용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게 된다.
- 초기화, 소멸자 라이브러리의 이름을 변경할 수 없다.
- 내가 코드를 고칠 수 없는 외부 라이브러리에 사용할 수 없다.
public class NetworkClient implements InitializingBean, DisposableBean {
private String url;
public NetworkClient() {
System.out.println("생성자 호출 url : " + url);
}
public void setUrl(String url) {
this.url = url;
}
// 서비스 시작 시 호출
public void connect() {
System.out.println("connect : " + url);
}
public void call(String message) {
System.out.println("call : " + url + " message : " + message);
}
// 서비스 종료 시 호출
public void disConnect() {
System.out.println("close : " + url);
}
@Override
public void afterPropertiesSet() throws Exception {
connect();
call("초기화 연결 메시지");
}
@Override
public void destroy() throws Exception {
disConnect();
}
}
빈 등록 초기화, 소멸 메서드
설정 정보 사용 특징
- 메서드 이름을 자유롭게 지을 수 있다.
- 스프링 빈이 스프링 코드에 의존하지 않는다.
- 설정 정보를 사용하므로 코드를 고칠 수 없는 외부 라이브러리에도 초기화, 종료 메서드를 적용할 수 있다.
public void init()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init");
connect();
call("초기화 연결 메시지");
}
public void close()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close");
disConnect();
}
destroyMethod의 기본값에 ("inferred") - 추론
- close나 shutdown이라는 이름의 메서드가 있으면 자동으로 호출한다.
추론 기능을 하기 싫으면 "" 으로 지정한다.
@Bean(initMethod = "init", destroyMethod = "close")
어노테이션 @PostConstructor @PreDestroy
특징
- 어노테이션 하나만 붙이면 되므로 편리한다.
- 스프링이 아닌 다른 컨테이너에서도 잘 작동된다.
- 컴포넌트 스캔과 잘 어울린다.
- 단점 : 외부 라이브러리에는 적용 불가하다.
@PostConstruct
public void init()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init");
connect();
call("초기화 연결 메시지");
}
@PreDestroy
public void close()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close");
disConnect();
}
@PostConstructor 와 @PreDestroy를 사용하자. 외부 라이브러리에 적용하고 싶을 때는 빈 설정 정보를 사용하자.